과제 피드백 + 추가 수정
스파르타 내배캠 10일차 TIL
C2조_💖 코딩(인줄 알았지 하드코딩 이지롱)
피드백

어제 제출한 과제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다. 큰 문제가 없었던 것인지 수정에 관한 피드백은 없었다. 생각과 다르게 감상과 격려, 칭찬이어서 좀 많이 놀랐다... 첫 개인 과제라서 기 죽을까봐 그러셨을까? 다음 번에는 과제 제출하면서 디테일하게 여쭤보고 답을 받도록 해야겠다. 피드백을 확인한 후, 알고 있었던 버그와 UI를 수정했고 한 가지 기능을 추가로 작성했다. 별 다른 건 아니고 플레이어가 각 화면에 필요한 숫자가 아니라 다른 문자나 숫자를 입력했을 때 그걸 확인해서 문구를 띄우는 것이다.
기능 추가

input에 플레이어가 입력한 값을 넣고 TryParse로 input이 숫자인지 문자인지 확인하여 숫자면 choice로 빼올 수 있게 했다. 빼온 값은 switch문을 내려가면서 맞는 case문에서 멈추게 했다. 이 과정은 해설 강의에서 튜터님이 하신 것과 동일했다. 하지만 튜터님은 메소드로 따로 작성해서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혔다. 중복되는 코드는 항상 최대한으로 줄여야 한다는걸 모르지 않지만 막상 작업할 때는 그걸 생각하고 작성하지 못한다. 이런 부분은 피드백과 같이 많이 경험함으로서 적응해 나아가야 할 것 같다.
저장 기능 에러



수정 작업을 마치고 시간이 조금 남아서 미처 구현하지 못했던 저장 기능을 만져봤다. json파일로 저장하는 형식인데 Newtonsoft.json라는 라이브러리는 이용했다. 저장 기능에 대해 아직 이해하지 못해서 가장 기본인 파일 쓰기 기능을 작성해 보았다. 아주 간단한 작업임에도 시간을 꽤 잡았다. 왜냐하면 파일 경로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고 내가 생각했던 위치에 파일이 생성 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분명 저장 되었다는 문구는 나오고 코드를 한 줄씩 확인했지만 에러가 없었다. 그래서 파일을 다 까보니 생각지도 못한 위치에 저장되고 있었다. 어쨌든 한 스탭을 밟았으니 다음에 시간이 있다면 파일을 읽어와서 프로그램에 뿌려보는 것을 해봐야겠다. 아래는 참고한 사이트의 링크이다.
https://lightgg.tistory.com/57
C# txt, json 파일 쓰기(File.WriteAllText), 파일 읽기(File.ReadAllText)
txt 파일 쓰기, 읽기 // 파일에 쓸 텍스트 string textToWrite = "저장할 텍스트"; // 파일 경로 string filePath = "C:/Test/config.txt"; // 파일 쓰기 File.WriteAllText(filePath, textToWrite); // 파일 읽기 string readText = File.R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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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lightgg.tistory.com/29
C# 파일 입출력(File, Directory, Path)
파일의 경로는 전체 경로("C:\\CSharp\\...)와 실행 프로그램의 위치에서 시작하는 경로(.\\...)가 있음 메서드 이름 설명 File.Exists 지정된 경로에 파일이 있으면 true, 없으면 false Directory.Exists 지정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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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무리하며
맨날 TIL 적으려고 하면 에러난 거 안 찍었다고 후회했는데 아직 습관되려면 먼 것 같다. TIL 작성하면서 코드 가져오고 에러 다시 만들어서 찍어내고 하는데 시간을 다 보내는 것 같다. 그것만 고쳐지면 TIL 작성하는 시간도 줄고 효율적으로 시간을 사용할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오늘 이렇게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면서 스파르타 내배캠을 신청하길 잘한 것 같다. 이런 기회를 언제 얻을 수 있을까 싶다. 앞으로 더 열심히 해서 피드백 받고 내 것으로 만드는 연습을 해야겠다.